안희정 지사, 시도지사협의회 참석

안희정 지사는 서울 A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했다. 안희정 지사는 “명실상부한 제2국무회의 만들자”고 했다. 또한 안희정 지사는 ‘충남판 제2국무회의’로 주목받은 ‘충청남도 지방정부회의’를 소개하며 “회의 의제를 추려보니 할 것이 많았다. (제2국무회의에서도) 논의하며 의제를 만들어 나아가면 될 것”이라고 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난 26일 오후 서울 A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제2국무회의에 대한 시·도지사들의 책임감 있고 분명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희정 지사
안희정 지사

“그대로 두면 간담회 수준으로 전락해 아무런 정치적 비중이 없는 회의로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안희정 지사의 생각으로 “명실상부한 국무회의 수준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시·도지사가 다시 한 번 결의하자”는 뜻이다.

제2국무회의에서는 대통령과 중앙정부, 시·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윈윈 게임’을 할 수 있는 의제부터 시행하자고 강조했다.

“공공형 복지, 공공형 일자리, 어린이집 교사 정규직화와 같은 과제들을 시·도지사들이 고민해 대통령에게 답을 주면 서로에서 도움이 된다”는 것이 안희정 지사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안희정 지사는 “개헌 이전이라도 회의를 운영할 수 있다면 빨리 하자”고 밝혔다.

안희정 지사는 또 ‘충남판 제2국무회의’로 주목받은 ‘충청남도 지방정부회의’를 소개하며 “회의 의제를 추려보니 할 것이 많았다. (제2국무회의에서도) 논의하며 의제를 만들어 나아가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정 지사는 이와 함께 “시도지사협의회 사무처가 효과적으로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무처 조직에 대한 확대·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난 26일 오후 서울 A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난 26일 오후 서울 A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청와대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와의 간담회에서 “지난 대선 때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할 수 있는 강력한 지방분권 공화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 방안 중의 하나로 자치분권 국무회의라고 불리는 제2국무회의 신설을 약속드렸다”며 “원래 안희정 지사의 공약이었는데 그 공약을 이어받은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안희정 지사는 “지난 대선 공약에서 자치분권과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를 약속했던 대통령께서 시·도지사 협의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분권국가를 선언한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적극 찬성한다”고 말했다.

[코리아프레스 = 김효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