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김무성 “대통합론”에 유승민 버럭!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어지간하면 험한 발언을 하지 않는 바른정당 백면서생 유승민 의원이 버럭 소리를 냈다는 소식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통합론을 내세우며 통합 일정까지 못을 박아놓자 “영감님, 자유한국당 지지율이나 신경쓰라”면서 불쾌한 내색을 감추지 않았다. 유승민 의원이 바른정당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에 출마할 것을 선언한 시점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통합 시점까지 못을 박자 유승민 의원이 강하게 반발한 것이다.

사실 바른정당 내에서도 자강파 의원들이 당대 최대주주인 김무성 의원 주도로 전개되는 자유한국당관의 통합 군불때기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승민 의원은 홍준표 대표가 바른정단 전당대회 전까지 통합에 대해 조율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노골적으로 밝히자 “영감님, 자유한국당 지지율이나 신경쓰시라”고 직격탄을 날려, 못내 불쾌한 감정을 가감없이 표현했다.

유승민 의원이 11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버럭'했다. 바른정당은 최근 유승민 의원(우)을 중심으로 한 자강파와 김무성 의원(좌)을 중심으로한 자유한국당과의 통합파가 노골적으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모양새다.
유승민 의원이 11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버럭'했다. 바른정당은 최근 유승민 의원(우)을 중심으로 한 자강파와 김무성 의원(좌)을 중심으로한 자유한국당과의 통합파가 노골적으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통합파의 단합도 만만치는 않다. 만일 당내에서 자강파들이 전당대회를 강행하며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반대한다면 탈당 등 당내 충돌이 가시화될 수도 있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홍준표 대표의 발언으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을 아우르는 보수대통합 일정이 내달 11월13일 이전으로 부각되면서 양당의 통합 윤곽이 서서히 표면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바른정당 전당대회 개최전 통합’이란 구체적인 목표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바른정당 통합파 김무성 의원을 통해 제시되면서 유승민 의원의 심기를 몹시 거칠어졌다.

홍준표 대표가 당대당 통합을 포함한 모든 조건의 보수대통합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자고 밝혔고 바른정당 내 통합파들도 이에 동조하고 나섰다. 내년 6.13지방선거에서 현재의 지지율을 만회하고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에 맞서기 위해선 보수 대통합이 필수조건이라는 명분이다.

그러나, 바른정당 자강파인 유승민 의원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바른정당에서의 치열한 논쟁은 불가피해 보인다. 자강파나 통합파 모두 서로를 설득시키겠다는 목표지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11월초 개별적인 실력행사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정당 최대주주인 김무성 의원이 보수통합 일정에 공감하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는 급물살을 타고 있는 모양새다. 홍준표 대표는 내달 13일에 열리는 바른정당 전당대회 이전에 보수대통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당내 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지시하면서 보수통합 논의를 본격화시켰다. 바른정당 통합파를 이끄는 김무성 의원도 “시간이 없다”면서 보수통합의 조속한 추진의지를 공식적으로 내비쳤다. 그간 물밑에서 해온 통합 작업을 본격적으로 드러내놓고 하겠다는 일종의 선언인 셈이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소재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 전당대회를 하게 되면 (이 상황이) 고착화된다”면서 “고착화 되기 전에 형식에 구애되지 말고 보수대통합을 할 수 있는 길을 사무총장이 중심이 돼 공식적으로 시작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준표 대표는 평소 주장해온 자유한국당으로의 흡수통합이 아닌 ‘당대당’ 통합 카드를 꺼내들면서 바른정당 통합파들을 더욱 부추기는 모양새다. 홍준표 대표는 당대당 통합을 촉구한 친박근혜계 김태흠 최고위원의 주장에 적극 공감하기도 했다. 바른정당에 일정 지분을 주면서 통합의 명분을 열어주겠다는 거다.

특히 홍준표 대표는 당 정치보복대책특위에 김성태, 여상규, 장제원 의원 등 복당파 의원들을 대거 중용하면서 바른정당 통합파들에 대한 적극 구애에 나섰다. 이에 화답하듯 바른정당 통합파들도 목소리를 본격적으로 높였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한국당 의원들과 가진 ‘열린 토론 미래’ 정례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당대회 전 통합 논의를 궤도에 올려야 한다는 데 동의하는냐’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거리낌 없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는 물밑에서만 할 게 아니라는 판단으로 보인다.

홍준표 대표와 김무성 의원의 이같은 보수통합 공감대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에 대한 한국당의 청산작업으로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김무성 의원은 “한국당 혁신위가 우리가 주장한 대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을 건의했고 (우리 주장이) 어느 정도 받아들여졌다”면서 “이 정도면 통합의 명분이 된다”고 말해, 사실상 자유한국당이 바른정당과 통합하기 위한 충분한 군불때기를 해왔다는 점을 높게 산 것이다.

김무성 의원은 특히 무엇보다 보수우파의 통합으로 좌파 포퓰리즘을 막아야 한다는 대의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김무성 의원은 과거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대선후보 3자 단일화 추진 당시에도 “문재인만은 막아야겠다는 애국적인 생각으로 단일화를 추진했다”고 보수 대통합 명분을 제시한 바 있다.

이렇듯 야당에선 보수대통합 논의가 본격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을 중심으로 한 자강파들의 반대는 만만치 않다. 일단 당 전당대회 출마를 밝힌 대표적인 자강파 유승민 의원은 당 연석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홍준표 대표의 제안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유승민 의원은 불쾌한 내색을 숨기지 않고 “홍준표 대표가 한국당 대표로서 자기당 지지도 올릴 생각이나 하지 자꾸 남의당 전당대회를 방해하는 이런 행위는 받아들이기 힘들다”면서 “"그 영감님은 자유한국당 지지도나 신경 쓰시라고 그렇게 말하고 싶다”고 쓴소리를 쏟아냈다.

유승민 의원은 자유한국당과 당대당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도 “당대당 통합은 제가 생각하는 통합의 조건은 전혀 아니다”라고 잘라 말한데 이어 김무성 의원 통합 움직임과 관련해서도 “자꾸 통합 이야기를 하면서 당을 분열시키고 흔드는 그런 행위를 중단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당 통합을 외치면서 유승민 김무성의 러브샷에 이은 ‘뽀뽀’는 온데 간데 없는 듯한 모양새다.

이제 바른정단은 결단을 내야 한다. 자강파의 이런 강고한 의지 내부에는 통합파들의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는 점도 있다. 당내에선 유승민파와 김무성파가 전당대회 전에 어떤 형태로든 결판이 날 것이란 전망 아래 서로간 얼마나 설득할지가 관건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