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아베 앞 굽신대더니 “뒷담화?”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홍준표 아베 만남, 홍준표 아베 만남 성과가 뭐냐? 홍준표 대표가 아베를 왜 찾았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방일 기간 중인 지난 1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머리를 조아리는 장면이 공개되면서 “친일 잔당” 논란에 휩싸였다. 일찍이 홍준표 대표와 아베만남을 겨냥해서 이재명 성남시장은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더니”라고 홍준표 대표를 ‘꼴뚜기’에 비유했다. 그렇다면 아베는 또 뭔가?

홍준표 대표는 또한 아베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가 북핵 문제를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고, 회동 직후 동행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을 ‘알현(지체가 높고 귀한 사람을 찾아가 뵘)’하러 가는 날”이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홍준표 아베 만남에서 나온 ‘알현’이란 중국 춘추 전국시대에 나온 ‘낱말’로 화자가 자신과 신분이 비교할 수 없는 월등한 지체 ‘절대 지존’ 내지 ‘군주 및 황제’ 등을 만날 때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중국의 고유 사어다. 이런 홍준표 대표의 아베 신조 대화 발언이 언론매체에 전해지면서 네티즌들은 곧바로 분기탱천했다.

홍준표 아베 논란의 이 장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방일 기간 중 아베총리에게 깊숙히 허리를 숙인 장면이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홍준표 아베 논란의 이 장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방일 기간 중 아베총리에게 깊숙히 허리를 숙인 장면이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아베 총리 대화뿐만 아니라 일본 언론과 만난 자리에서도 “한국에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는데 그 정부가 북핵 문제에 대해 제대로 대처를 하고 있으면 우리 제1야당이 나설 필요가 없다”면서 “제대로 대처를 못 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10월 워싱턴을 방문했고, 오늘 일본을 방문해 아베 총리와 공감대를 가졌다”고 주장했다.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뭘하다가 이제와서 제1야당이 나서는지에 대해선 이렇다할 설명이 없다.

한편, 홍준표 대표가 아베 총리를 만나기 전 지난 5월 대선 전 마지막 휴일에 위안부 할머니를 찾아간 장면이 새삼 눈길을 끌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동행한 기자들에게도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은 반성을 해야 한다”면서 “저는 이것을 나치의 제노사이드(genocide·집단학살)에 비유를 했는데 독일의 경우 철처히 반성을 하는데 일본은 전혀 반성이 없고, 그것을 10억엔 가지고 하겠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피고인이 마치 최면에라도 걸린 듯 ‘불가역적 합의’를 운운할 때 홍준표 지사는 집권당 경남도지사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8일 오전 한중 정상회담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아베신조 일본 총리 면담을 싸잡아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중 정상회담은 참 할 말이 많은 정상회담이었다. 온 국민이 느낀 모멸감에 대해선 한마디 더 얹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이어 “그러나 성과는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그래야 같은 실수가 반복 되지 않는다”며 “사대 원칙 합의가 의미 있다고 말하는데 정말 어이없는 이야기다. 중국이 늘 하던 얘기를 한 거고 거기에 무의미한 얘기 한줄 덧 붙인 거를 무슨 대단한 합의처럼 아무리 얘기해도 믿는 사람 없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는 “사상 유례없는 기자단 폭행 사드 문재는 여전히 잠복해 있고, 북핵 문제 해결에선 중국의 실질적 역할을 끌어들이지도 못했다. 청와대는 120점이라고 하지만 내용과 형식 다 낙제점이다. 연내 국빈 방문이라는 방침 정하고 시작한 대가인거다. 중국에는 인정받지 못하고 미국으로부터는 의심 받는 동네북 신세를 자초 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따끔하게 지적했다.

안철수 대표는 홍준표 대표와 아베 총리 면담도 손을 존 봐줬다. 안철수 대표는 ‘떡 본 김에 제사지낸다’는 듯 문재인 때리기에 덧붙여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아베 알현 외교’도 나은 게 하나도 없다. 부끄럽기 그지없다. 문재인 대통령의 시진핑 주석 앞 불신을 비난한 홍준표 대표가 아베 총리 앞에서 한 행동은 속된 표현으로 ‘내로남불’ 아니냐. 챙피한 줄 아시기 바란다”고 따끔하게 홍준표 대표를 꼬집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 16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에서 아베 총리를 만나 발언한 것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시진핑 주석에게 알현하러 가는 날 우리는 한미일 자유주의 핵동맹을 맺어서 북중러의 사회주의 핵동맹을 대항을 하자 그런 취지로 일본에 왔다”는 발언을 문제 삼았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홍준표 대표와 아베 총리 면담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문재인 정부가 시진핑 국가주석을 알현하러 가는 날이라고 막말을 했다고 한다. 이는 절대로 묵과할 수 없는 말”이라면서 “대통령에 대해 선거 패배를 아직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것인가?”라고 톡톡히 홍준표 대표를 혼내줬다.

네티즌들은 홍준표 대표의 아베 총리 면담 발언에 곧바로 들끓었다. “지금 일본에 가서 우리나라의 국익을 위해서 홍준표도 나름대로 우리나라 국익을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문재인 대통령도 국가를 대표해서 중국에 가서 일을 하고 계시는데 홍준표 대표가 일본으로 달려가서 이런 파열음을 내는 것 자체가 과연 타당하느냐”는 거다.

네티즌들은 홍준표 대표의 아베총리 면담에 대해 “외교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는데 홍준표 대표는 일본에 왜 갔나 아베 총리에게 알현? 본인이 지지하지 않는 대통령에 대해서 무조건 저렇게 폄하해서 얘기해도 되는 거냐”면서 “자유한국당이 그 전에는 정권을 잡고 있었으니까 그때 그러면 박근혜 전 대통령이나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폄하하는 말을 했을 때는 얼마나 화를 내고 분노하는 반응을 했었나”라고 홍준표 대표의 일본행 아베 총리와의 발언이 부적절했다고 성토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번 방일 아베 총리 면담 성과로 무엇을 내놓을 것인지도 관심사다. 홍준표 대표야말로 제1야당 대표 자격으로 아베 총리를 만났으니 무언가 결과물이 있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