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기자회견, 질문은 모아서 “다음에”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정호영 다스 120억 관련 입장, 정호영 기자회견 왜? 정호영 특검이 돌연 기자회견을 열고 정호영 관련 의혹에 대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다스 부실 수사 의혹으로 시민단체에 의해 검찰에 고발된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가 제대로 수사하지 않은 쪽은 오히려 검찰이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하지만 당시 정호영 특검팀은 국론 분열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이유로 다스 120억을 수사 발표에서 제외한 것으로 드러나 어떤 배경이 있었는지 의혹은 오히려 번지고 있다.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는 수사 당시 다스에서 비정상적인 자금 120억 원이 조성된 범죄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비자금이 아닌 개인 직원의 횡령으로 밝혀졌고,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의혹만을 수사하게 한 특검법에 따라 별다른 조치를 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정호영 특별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120억 원 횡령 사건은) 특검의 수사대상이 아닌 사건이어서 수사발표에 포함하는 것이 적당하지 않은 것으로 결론을 낸 것”이라고 밝혔다.

정호영 전 특별검사가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소재 한 아파트 상가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수사 결과에 대해 검찰의 과실을 주장하고 있다.
정호영 전 특별검사가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소재 한 아파트 상가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수사 결과에 대해 검찰의 과실을 주장하고 있다.

정호영 전 특검은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의 한 아파트 상가 5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히려 당시 검찰이 직무유기를 했다며 강하게 비판하며 공을 검찰로 넘겼다. 정호영 특검은 특검이 끝난 뒤 120억 관련 의혹을 검찰에 수사 의뢰하지 않았다고 인정하면서도, 모든 자료를 넘긴 만큼 검찰이 검토해 수사를 계속했어야 했다며 부실수사 책임을 검찰로 돌렸다.

하지만 당시 정호영 특검팀 회의 자료를 보면 특검팀조차 다스 120억 의혹을 밝히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될까 걱정했다는 정황이 드러난다. 120억 횡령 의혹을 밝히지 않을 경우, 나중에 수사 사실이 공개되면 오해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다.

정호영 특검팀은 그러나 횡령사건을 발표하면 또 다른 정쟁과 국론 분열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이해하기 힘든 이유로 결국 수사결과 발표에서 이 부분을 뺐다. 정호영 전 특검팀이 다스의 120억 비자금을 숨겼다는 의혹이 당시 특검과 검찰과의 책임 공방으로까지 번지는 가운데, 검찰의 다스 전담팀은 앞으로 정호영 전 특별검사 등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결국, 정호영 전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120억원 횡령 사건이 제대로 수사되지 않은 것은 검찰 책임이라고 주장한 것인데, 특검이 수사 결과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정면 반박하는 것이어서 향후 진실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호영 전 특검은 “부실 수사로 특검 수사를 초래하고, 특검으로부터 기록을 인계받은 뒤 후속 수사 등을 제대로 하지 않은 당시 검찰의 잘못을 지적하지 않고 특검 수사를 비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호영 전 특검은 이 사건을 특검으로부터 인계받지 못했다고 주장한 임채진 당시 검찰총장을 향해 “검찰은 특검이 하나하나 알려주지 않으면 어떤 것을 입건할 수 있는지 없는지 알지도 못한다는 것이냐”며 날을 세웠다. 또 특검 활동 전후 특수1부장이었던 최재경 전 민정수석·문무일 검찰총장과 3차장검사인 김홍일 전 부산고검장·김수남 전 검찰총장에게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정호영 전 특검은 또한 자동차부품업체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했던 결과에 대해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팀이 경리 직원의 횡령으로 결론 냈던 ‘다스 120억원’을 수사결과 발표 당시 내용을 제외한 것으로 밝힌 것은 기정 사실이다.

정호영 전 특검이 공개한 ‘다스 공금 횡령사건 처리 방안’ 자료에는 최종 수사결과 발표를 앞둔 2008년 2월16일 특검팀이 회의한 내용이 담겨있다. 정 특검과 특검보 등 수뇌부가 모였던 당시 회의에서는 다스 120억원 횡령 사건을 공개할지 여부를 논의했다.

‘다스 120억원’이란 과거 자동차부품업체 다스가 부외자금(비자금) 120억원을 운용한 것을 가리킨다. 정호영 특검팀은 120억원 횡령사건을 수사결과에서 제외하는 이유로 “특검수사 대상과 직접 관련성이 없는 횡령사건 거론시 특검 수사결과와 상관없이 횡령사건에 대한 다양한 해석으로 인한 또 다른 정쟁 및 국론분열 발생 차단”이라고 적었다.

또한 정호영 특검은 횡령 직원 처벌을 원하지 않는 ‘피해자’인 다스 측의 의사를 존중한다고도 했다. 다만 이와 같이 ‘다스 120억원’을 은폐할 경우 향후 특검의 수사 내용이 공개된 뒤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