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검찰 소환 앞두고 천안함 기념관 방문?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이 가시화 되고,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장남 이시형과 친형 이상은 회장 및 최측근들이 차례로 검찰에 줄소환되는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의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다수의 언론매체들은 다음주 초가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의 시점으로 보도하고 있다.

김영철 방남을 비판하는 글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26일엔 직접 천안함 기념관을 찾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는 글도 페이스북에 남겼다. 소환을 앞둔 정치적 행위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는 게 여의도 정가의 분석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천안함 기념관을 찾았다. 신사동 자택과 삼성동 사무실을 다람쥐 챗바퀴 돌 듯했던 일상과 비교해보면 이례적인 파격 행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날 천안함 기념관을 찾았을 당시 수행원이 촬영한 사진도 자신의 개인 페이스북과 ‘이명박 대통령 기념재단’ 홈페이지에 올렸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역구 강남구의회 여선웅 의원이 이명박 구속을 촉구하는 '쥐를 잡자 특공대' 주최의 촛불집회에 참석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함께 촉구하고 있다. 이명박 구속을 촉구하는 쥐를 잡자 특공대는 4개월 가까이 이명박 전 대통령 자택 입구에서 노숙농성을 이어오면서 이명박 구속을 외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역구 강남구의회 여선웅 의원이 이명박 구속을 촉구하는 '쥐를 잡자 특공대' 주최의 촛불집회에 참석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함께 촉구하고 있다. 이명박 구속을 촉구하는 쥐를 잡자 특공대는 4개월 가까이 이명박 전 대통령 자택 입구에서 노숙농성을 이어오면서 이명박 구속을 외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천안함 폭침 주범에게 국빈대접을 하는 이 나라의 현실이 부끄럽게 느껴진다”는 후안무치한 입장도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에 앞서 지난 23일에는 김영철 방남을 비판하는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의 글을 페이스북에 공유하기도 했다.

천영우 이사장은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냈다. 초록은 동색이라고 했던가? 청영우 이사장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인식과 행동은 공히 반성도 후회도, 국민에 대한 미안함도 없어 보인다.

김영철이 북한 대표단장이 된 것을 계기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수층을 상대로 적극적 여론전에 나서고 있는데 이같은 행보가 검찰 수사와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렇다할 기회나 여건이 없었는데 김영철 대표단장의 방남이 외히려 ‘기회다! 잘됐다!’라는 인상이다.

하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정작 자신을 향한 여러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해명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오히려 이명박 전 대통령 지난 19일 “다스 소송비 대납 정말 관여 안 하셨습니까?”라는 취재진에게 “춥지 않나?”라고 동문서답을 남겼을 뿐이다.

다수의 언론 보도에 의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르면 내주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검찰 조사 결과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이 ‘20년 명의대여자에 4천만원을 건넸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알려진대로 지난 2007년 진행된 이명박 전 대통령 ‘차명 재산’ 수사 당시, 재산 관리인들이 ‘명의 대여자’를 숨기려 했다는 정황이 드러난데 이어 그들 명의대여자에게 ‘입막음용’ 금전이 건네졌다는 대목이다.

종합편성채널 JTBC 취재 결과, 20년간 관리된 해당 계좌가 정리되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 명의 대여자에게 4000만 원을 건넨 사실이 확인됐다. 검찰은 차명 계좌와 관련한 발설을 막기 위한 ‘입막음용’ 성격이 크다고 보고 조사 중이라고 뉴스룸은 26일자 저녁 뉴스를 통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 차명계좌에게 명의를 대여한 A씨는 1990년대 중반 이명박 전 대통령 재산관리인 김재정, 이영배씨 요청으로 인감을 빌려줬고, A씨 명의로 개설된 계좌에는 증권사 주식 20만주가 들어왔는데, 당시 시세로 약 40억 원 가량이었다. 해당 계좌는 약 20년이 지난 2015년 해지됐다. 이후 A씨는 이명박 전 대통령 재산 관리인으로부터 4000만 원을 받았다.

이병모씨는 이 돈과 관련해 검찰 조사에서 “차명 계좌 등에 대해 말하고 다니지 말라는 취지로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이는 곧 ‘입막음용’ 금전이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실제로 A씨는 2003년부터 자신이 다스 자회사 홍은프레닝 감사로 있었다면서 이에 대한 급여 성격인 줄 알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검찰은 A씨가 감사로 실제 일한 내용이 없고, 2007년 수사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 숨긴 인물인 만큼 향후 문제를 우려해 준 돈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재산 관리인이 운영한 차명 계좌는 A씨 외에도 여러개로 파악됐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다스 하청업체 금강의 임직원들 상당수 이름으로도 차명계좌가 만들어졌는데, 이들 대부분은 명의가 도용된 사실조차 몰랐던 것으로 조사됐다. 멋대로 금강 임직원들의 명의를 도용해 차명계좌를 만들었다는 거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혐의가 더 늘어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에 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