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문재인 대통령 확고한 의지 전달할 것”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정의용 실장이 대북장정에 오랐다. 정의용 대북특사단이 문재인 대통령 친서를 들고 방북길 올랐다. 정의용 수석 대북특사가 5일 평양을 방문하는 1박 2일간의 일정을 시작한다. 대북특사단은 평양에 도착하고 곧바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찬을 함께할 가능성도 있다. 정의용 대북특사단은 김여정 김영철 방남의 답방형식으로 이루어진 대북특사라를 해석이 지배적이다. 정의용 국가 안보실장은 ‘금의환향’하게 될까?

정의용 수석특사는 이날 출국 직전 청와대 춘추관에 들러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무엇보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간 대화와 관계 개선 흐름을 살려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진정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확고한 뜻과 의지를 분명히 전달하겠다”는 대북장정길에 오르는 각오를 밝혔다.

정의용 안보실장을 수석으로하는 방북 특사단이 5일 오후 성남시 소재 서울공항에서 평양으로 향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보고를 진행했다.
정의용 안보실장을 수석으로하는 방북 특사단이 5일 오후 성남시 소재 서울공항에서 평양으로 향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보고를 진행했다.

정의용 수석 특사는 이어 “아울러 이를 위해 긴요한 남북 간 대화는 물론이고, 북한과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와의 다양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지만 국회 여야는 ‘환영’과 ‘비판’ 상반된 반응을 내놨다. 이는 더 설명할 필요도 없는 당연한 반응이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한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평양을 방문하는 정의용 수석 특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의용 실장이 방금 문재인 대통령과 인사하러 갔다. 친서는 미리 받았다”고 전했다.

대북특사단은 이날 오후 2시 전용기를 타고 평양에 도착해 저녁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찬을 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평양에) 도착하고 만찬이 예정됐는데, 최종 참석자는 가봐야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튿날 오전에는 회담이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정의용 수석특사는 무엇보다도 “문재인 대통령의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전하겠다”는데 방점을 찍었다. 정의용 특사단장은 방북하기 전 ‘대국민 메시지’ 전달하는 형식의 기자회견을 통해 “북미대화 여건조성, 남북교류 활성화 등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 대표단을 이끌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방북하기 전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은 것으로 해석된다. 일종의 대북방문에 앞서 국민들에게 보고를 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사단장격인 ‘수석 대북특사’인 정의용 실장은 5일 오전 11시 30분 청와대 춘추관 2층 기자회견장에서 “저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서 평양을 방문하게 된다”라며 “이번 방문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북측에서 특사와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한 것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이뤄지게 되었다”라고 특사 파견의 배경을 설명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어 “무엇보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간 대화와 관계 개선의 흐름을 살려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진정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확고한 뜻과 의지를 분명히 전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도 “이번 특사단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의 여건 조성과 남북교류 활성화 등 남북관계 개선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윤영찬 수석의 발표에 이어 정의용 실장은 “아울러 이를 위해 남과 북의 대화는 물론 북한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다양한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한 방안들도 심도있게 협의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북특사단은 방북을 마치고 돌아온 직후 미국으로 건너가 방북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청와대의 고위관계자는 “중국, 일본 등에도 방북과 방미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반도 문제 당사국들과 방북 결과는 물론이고 방미 결과도 공유하겠다는 것이다.

정의용 실장은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포함한 이번 특사단은 남북문제에 관해 풍부한 경험과 높은 식견 갖추고 있는 인사로 구성됐다”라며 “대북특사단이 소기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정의용 실장은 또한 “저와 모든 특사단원은 이번 방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국내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혜와 힘 모아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하며 방북인사를 마쳤다.

정의용 실장을 ‘수석특사’,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특사’로 하는 대북특사단은 이날 오후 2시 성남공항에서 대통령 전용 전세기를 타고 평양으로 떠날 예정이다. 이번 정의용 수석이 이끌 대북 특사단은 수석 특사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포함해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5명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