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 18일부터 평양서 ‘3차 회담’ 열린다.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대북특사단이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면담했다는 속보가 전해지고, 만찬까지 하고 돌아왔다. 정치권에선 대북 특사단의 방북 결과 위기는 나쁘지 않은 것 같다는 반응이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지난 6일 오전 방북 결과 브리핑도 그 내용을 보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측의 긍정적인 메시지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정의용 실장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임기 2021년 1월까지는 비핵화를 실현하겠다는 그런 시간표를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가 여전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참모는 물론이고 그 누구에게도 트럼프에 대한 부정적 이야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미국 내에서 주로 언론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정은 위원장은 풍계리 핵실험장, 동창리 미사일실험장 폐쇄 등 북한이 할 수 있는 선제조치를 충분히 했는데, 국제사회가 그 성의를 알아주지 않고 있다고 답답하다는 심경도 내비쳤다는 거다. 그리고 미국에 메시지를 전달해 달라는 부탁도 했다고 한다.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 대북특사단을 영접하면서 서훈 국정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청와대사진기자단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 대북특사단을 영접하면서 서훈 국정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번 대북 특사단의 결과물 가운데 가장 괄목할만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간 평양을 방문하게 됐다는 점이다.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관계를 풀고 또 비핵화와 종전선언을 앞당기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분석되는 대목이다. 우선 당장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는 9월말에 한·미정상회담이 예정이 되어있다.

청와대는 대북 특사단 귀국에 이어 이날 4시 반부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회의가 열고 결과물을 분석하고 후속조치에 대해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으며, 대북특사단은 조만간 미국을 방북해서 트럼프 대통령 등에게 이번 방북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대북 특사단은 6일 오전엔 청와대서 북측과의 합의 내용 등 방북 결과를 발표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에 대해 “특사단은 방북을 통해 북측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문제를 폭넓게 협의했다. 특사단은 어제 오전 평양 도착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관계 제반 현안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가장 중요했던 건 남북정상회담 일정이었다. 언론의 예상대로 9월 18일로 확정됐고, 이에 대해 정의용 실장은 “남과 북은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2박 3일간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또 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경호·통신·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를 내주 초 판문점에서 갖기로 했다”고 확인했다.

특사단은 또한 남북정상회담에서 논의할 의제도 합의를 이뤘다. 한반도 비핵화 그리고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정의용 실장은 이에 대해 “남북정상회담에서는 판문점선언 이행 성과의 점검과 향후 추진방향을 확인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및 공동번영을 위한 문제,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현재 남북 간에 진행 중인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대화를 계속 진전시켜 나가고,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상호 신뢰 구축과 무력충돌 방지에 관한 구체적 방안에 합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남북 정상회담 일정 못지않게 관심을 모은 것은 그간 차일피일 계속 미뤄져왔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일정도 윤곽이 나왔다. 정의용 실장은 이에 대해 “남북은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개소하기로 하고 필요한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즉, 남북정상회담 이전인 이달 중순 안에는 연락사무소 개소를 하겠다는 거다. 그리고 특사단의 가장 중요했던 임무, 바로 북·미 비핵화 협상 중재 역할이었다.

정의용 실장은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남북 간에는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했는데, 김정은 위원장이 특사단에게 비핵화 의지를 밝히면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신뢰도 재차 드러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의용 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자신의 신뢰는 변함이 없다, 그런 점을 분명히 했다. 최근 북·미 간 협상에 다소 어려움은 있지만 그럴 때일수록 자신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면서 “그렇게 강조를 하고 김정은 위원장은 자신의 참모는 물론이고 그 누구에게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얘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다는 점을 특히 강조를 했다”고 말했다.

이렇듯 대북 특사단의 방북 목적에 대해 이 정도면 대부분 달성했다는 평가가 많다. 결과물에 대한 내용도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방북을 마치고 돌아오는 정의용 실장 얼굴에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언론에서는 김정은 위원장과 이렇게 귀엣말도 나누는 모습 볼 수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도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됐는데 친서 내용은 북한 조선중앙TV가 일부 공개했다. 조선중앙TV는 6일 보도를 통해 “경애하는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읽어보시고 대통령이 친서에서 북남관계의 새로운 진전을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많은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열어나가려는 굳센 의지를 피력한 훌륭한 친서를 보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시며 대통령의 결심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공감한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이번 대북 특사단의 방북 결과를 누구보다 더 관심있게 기다리고 있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 소식이 궁금한 나머지 중동 위기 질문에 북한 이야기를 꺼냈다. 정의용 실장은 이날 저녁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전화 통화를 했고, 미국에 전달할 별도의 메시지를 포함해서 이번 방북 결과를 미국 측에 전할 계획이다.

정의용 실장은 이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미국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해줄 것을 요청을 했다. 여기서 공개할 수는 없지만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 결정에 관한 자신의 판단이 옳은 판단이었다고 느낄 수 있는 그러한 여건이 조성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특사 방북 결과는 미국 등 관련국에 상세히 설명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