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고소 윤석열 검찰, 언론시민연합 규탄 기자회견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시민사회 언론단체들이 “‘한겨레’를 고소한 윤석열 검찰을 향해, ‘셀프수사’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언론시민단체는 작금에 자행되고 있는 ‘한겨레 기자 고소 사건’에 대해 “검찰 수장이 즉각 고소하고 부하 검찰이 직접 수사에 착수하는 행태는 제동장치 없는 검찰 권력의 남용이며, 절대 공정한 수사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언련, PD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공동대표 박석운·정연우·오정훈)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소재 대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윤석열 검찰총장 명예훼손 사건에 대한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에 대해 항의의 구호를 외쳤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조 등 시민사회언론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이 25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소재 대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윤석열 검찰총장 명예훼손 사건에 대한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 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조 등 시민사회언론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이 25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소재 대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윤석열 검찰총장 명예훼손 사건에 대한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 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방송독립시민행동 공동대표인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이날 여는 발언에서 “윤석열 총장이 윤중천씨의 로비 대상에 들어 있었다는 의혹이 있는데도, 검찰이 이를 덮었다는 한겨레 보도에 대해 윤석열 총장이 고소했다”면서 “이 사건은 상명하복 관계에 있는 검찰에서 직접 수사하는 셀프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석운 대표는 그러면서 “고소를 계속 유지하겠다면 적어도 당사자가 아닌 경찰로 사건을 보내야 한다”면서 “바로 이것이 수사의 공정성 시비를 극복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장에 모인 이들은 윤석열 총장의 ‘한겨레 기자’ 고소를 두고 “검찰권력의 사유화”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덧붙여 “나경원 아들 딸 입학 특혜 문제는 4번이나 고발이 됐지만, 1년이 지난 지금도 검찰 수사의 첫 단계인 고발인 조사조차 착수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런 경우를 보면 검찰이 해당 사건에 대해 수사의 의지조차 없는 것 같은데, 조국 사태에서 보듯이 득달같이 달려들어 먼지털이하듯 과도한 수사를 강행하는 행태를 보면 검찰개혁이 왜 필요한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처럼 ‘한겨레21’의 보도가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기자와 주변인 등을 검찰에 고소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시민단체가 ‘셀프수사’를 중단하라’며 비판에 나선 것인데, 앞서 한겨레는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윤석열 총장 접대 진술에 대한 부실 수사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시민단체가 꾸린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윤석열 검찰총장 명예훼손 사건에 대한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이같은 행태는 제동장치가 없는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의 횡포이며, 검찰개혁이 왜 필요한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시민사회단체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 사회에는 이런 과정(언론과의 갈등)을 다툴 수 있는 언론중재위원회 등의 장치들이 마련돼 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언론중재위원회 등을 통해 양측의 주장을 면멸히 살펴보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면서 “검찰총장은 이런 절차를 밟지 않고 검찰의 수장 신분으로 즉각적으로 검찰에 고소부터 하고, 부하 검찰이 직접 수사에 착수했다. 상명하복 체제에서 총장 본인이 분노를 표하며 명예를 훼손당했다고 하는 사안에 도대체 어떤 검사가 공정한 수사를 할 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하고 “이번 한겨레 보도 사안이 설사 명예훼손에 해당하더라도 검찰 자신의 사건인 경우 얼마든지 경찰을 통해 조사할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지적도 함께 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지금이라도 검찰이 검찰총장 명예훼손 사건에 대한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 윤석열 총장은 즉각 고소를 취하하고 그것도 어렵다면 이번 사건을 경찰에 이첩할 것을 촉구한다”고 경찰 수사 카드를 제시했다.

특히, 이날 모두발언에 나선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검찰총장도 언론 보도로 명예훼손이 되면 구제수단을 쓰는 걸 원천적으로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윤석열 총장의 행태는 너무나 편파적이고 감정적이어서 비판의 자유를 봉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안진걸 소장은 그러면서 “그동안 ‘조선일보’ 방씨 일가와 관련된 수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와 관련된 수사에 대해선 지지부진했으면서 윤석열 총장의 명예훼손 건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음에도 바로 수사에 착수했다”면서 “검찰 권력의 사유화·정치화의 중심에 윤 총장이 있는 것이 아닌지 국민들은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조 한겨레 길윤형 지부장은 윤석열 총장이 언론의 ‘취재원 보호 원칙’을 침해한 점에 대해선 “저는 지금도 취재원 보호에 대해 목에 칼이 들어와도 보호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하면서 윤석열 총장은 보도에 관여한 성명 불상의 사람들까지 고소인으로 삼았다”고 지적하며 “이는 취재원을 공개하라는 것이다. 윤 총장은 지금 하는 일이 보도·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한껏 높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