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주 연일 논란이 된 발언에 정치권 비난 ‘봇물’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박찬주 예비역 육군대장이 연일 해명성 발언을 내놓지만, 박찬주 전 대장이 발언을 할 때마다 범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고, 정치권에서도 연일 박찬주 전 대장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향한 비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전직 의원은 5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박찬주 전 대장의 의식도 문제지만 논란이 되면 또 해명을 내놓은 시점도 잘못 잡는 것 같다. 일단 논란이 되면 조금 여론을 지켜봐야 하는데, 논란이 확산되는데 또 다시 논란이 될 발언을 업그래이드 한다. 정무적 감각이 매우 떨어지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박찬주 전 대장을 진단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이 5일 국회 정론관에서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에 영입대상 1호로 꼽혔던 박찬주 전 육국대장과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를 싸잡아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이 5일 국회 정론관에서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에 영입대상 1호로 꼽혔던 박찬주 전 육국대장과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를 싸잡아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극기훈련대상1호, 박찬주”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남의 집 감을 따는 게 국방의 의무라고 착각하는 박찬주 전 사령관”이라면서 “참담한 궤변으로 국민에게 모욕감을 주더니, 해명 역시 목불인견”이라고 박찬주 전 대장을 직격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그러면서 “‘삼청교육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언을 일삼고도, '사과할 의사가 없다'고 했는가?”라면서 “상식 밖의 ‘퇴폐적 발상의 인권의식’이 개탄스럽다. ‘극기훈련을 통해 해당 시민단체장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봐야 한다’는 박찬주. 전두환 신군부 시절, 수천 명의 사람이 피해를 당했던 인권 유린의 본거지였던 ‘삼청교육대’를 거리낌 없이 언급하는 그에게 정치군인의 망령이 어른거린다”고 날선 비난을 가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에 더 나아가 “‘갑질 대장’ 박찬주야말로, ‘인재영입1호 대상’이 아닌 ‘극기훈련대상1호’다. ‘계급장을 떼고, 금뺏지를 달겠다'는 그의 병든 욕심은 악취만 풍길 뿐”이라면서 “갑질이 권리인줄 아는 박찬주. 이런 ‘과거지향적 퇴폐 인사’를 영입인재 1호로 데려오려 했던 자유한국당. 역시 ‘과거지향적 퇴폐 정당’답다. ‘수구 인사들의 사랑방’ 역할만 하는 자유한국당, 퇴출이 멀지 않았다”고 박찬주 전 대장을 맹렬히 몰아세웠다.

박찬주 전 육군대장을 지난달 31일 자유한국당에서 인재영입 1호 명단에 올렸다가 주춤하면서 박찬주 전 대장은 물론 황교안 대표까지 논란의 도마 위에 올려진 모양새다. 이에 더 나아가 박찬주 전 대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해명성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공관병 갑질’ 문제를 제기한 군인권센터를 비판하고 나서면서 논란의 불씨는 기름을 부은 듯 폭발적으로 확산됐다.

박찬주 전 대장은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공관병 갑질’ 문제를 제기한 것을 두고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서 “사과를 한다는 것은 임태훈 소장이 해왔던 여러 가지 비이성적이고 비인간적인 행동을 인정하는 결과이기 때문에 사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찬주 전 대장은 자유한국당이 박찬주 전 대장을 포함한 인재영입 명단을 발표하려 했다가 공관병 갑질 등의 논란으로 그를 명단에서 제외한 것을 두고 기자회견을 하면서 “군인권센터 소장이 삼청교육대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일파만파 확산시켰다. 박찬주 전 대장은 이에 더 나아가 “불법적이고 비인권적이었던 삼청교육대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임태훈이라는 분이 해온 활동들이 편향적이고 비이성적이라 분노를 나타낸 것”이라고 말했다.

박찬주 전 대장은 그러면서도 ‘한국당의 인재 영입에서 아예 배제되면 지역구 출마가 어려워지지 않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정상적으로 입당해 경선을 통해 유권자의 선택을 받는데는 아무런 제한사항이 없다”면서, 경선을 통해 지역구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찬주 전 대장은 “정당한 경선을 통해서 고향 천안에 가서 유권자의 선택을 받겠다”면서 “한국당에서 계획하고 추진하는 것(인재 영입)과 무관하게 저희 지역에서 선택을 받겠다는 생각을 갖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고 말해, 만일 자유한국당 공천을 받지 못한다 해도 독자적인 정치 행보를 해나갈 뜻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도 5일 국회 정론관에서 “‘인권의식 제로’인 박찬주를 영입하려고 한 황교안 대표는 깊은 성찰과 자숙의 시간을 갖길 바란다”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박찬주 전 대장과 황교안 대표를 싸잡아 비난했다.

정춘숙 대변인은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인재영입 1호로 염두에 뒀던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면서 “그동안 ‘공관병 갑질’로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더니, 어제(11/4) 기자회견에서는 사과는 커녕 ‘갑질이 아니다’라며 변명으로 일관했다”고 박찬주 전 대장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정춘숙 대변인은 이에 더 나아가 “심지어 5공화국 군사정부의 국가권력에 의한 대규모적인 인권침해 사례인 ‘삼청교육대’를 언급하며 발언마다 논란을 쏟아냈다. 오늘은 ‘사과할 의사가 없다’며 뻔뻔한 작태를 보이기도 했다. 박찬주의 저급한 인권의식이 놀라울 따름이고, 공관병 갑질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라고 본다”면서 “이런 사람을 인재라고 영입하려 했던 황교안 대표의 인권의식과 대중에 대한 공감능력 수준을 알만하다. 지난 10월31일 ‘정말 귀한 분’이라고 했다가, 여론이 나빠지자 슬그머니 발을 빼는 행태는 패스트트랙 범법자 공천 가산점 태도와 판박이다”라고 말해, 이번엔 나경원 원내대표까지 비난 대상에 끌어들였다.

정춘숙 대변인은 그러면서 “황교안 대표는 박찬주 전 육군대장의 영입에 대해 분명한 사과의 입장을 밝히고 깊은 성찰과 자숙의 시간을 갖기 바란다”고 따끔하게 일갈하고 이날 논평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