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신주혁 기자]

'2020청소년 책의 해 네트워크'의 기자 간담회 모습
'2020청소년 책의 해 네트워크'의 기자 간담회 모습
민간단체인 ‘2020 청소년책의해네트워크’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2020 청소년책의해’의 막이 올랐다. ‘2020 청소년책의해’는 청소년들과 함께 즐거운 독서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열리는 행사로 청소년들이 갈수록 책과 멀어진다는 위기감에서 출발했다.

 30일 서울 종로구 복합문화공간 ‘에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안찬수 실행위원장은 “청소년들과 함께 책을 읽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계기를 만들자는 생각에서 행사를 기획했다”며 “책을 중심으로 좋은 에너지와 뜻이 모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안 위원장은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는 청소년이 주도하는 문학상이 없었다”며 “청소년들이 1년 내내 함께 읽고 나누는 페스티벌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5억원의 국고를 지원받아서 운영하는데 앞으로 민간재원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사업을 운영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소년문학상’은 청소년들이 청소년 문학 작품을 직접 읽고 후보도서를 선정해 심사와 시상까지 진행한다. 청소년 심사위원은 전국 중·고교 및 청소년관련 단체,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하며 총 30여 개의 참여팀을 모집한다.  

실행위원회는 청소년 책 추천 홈페이지 제작, 청소년 북 페스티벌 등 7대 사업을 바탕으로 ‘청소년 독서율 제고’ ‘즐겁고 신나는 청소년 독서 분위기 조성’ ‘학교 밖 청소년 독서환경 개선’ ‘청소년 독서문화 연구’ 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청소년 책 추천 홈페이지에서는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을 위해 9명의 전문 필진이 연간 200여 건의 북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책 추천뿐만 아니라 청소년 작가나 인플루언서 등의 인터뷰, ‘책 읽기 좋은 곳’과 다양한 이벤트 정보 등을 공유한다. 

한편, 한국인의 ‘생애 독서 그래프’에 따르면 독서 관심도가 가장 급격하게 떨어지는 시기가 청소년기다. 2018 책의해조직위원회에서 시행한 ‘독자 개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20대인 경우 청소년기를 거치며 51.8%에서 38.6%로, 30대의 경우 47.3%에서 38.1%로 독서 관심도가 하락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