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학생혁명기념탑
4월학생혁명기념탑

[코리아프레스 = 김희영 기자] 문화재청은 역사적인 민주화 현장을 기억하고 배워야 할 점도 짚어보려는 취지로 ‘4ㆍ19 혁명 문화유산’을 집중 발굴해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민주화 문화유산의 국가문화재 등록 추진은 처음이다.  

문화재청은 앞서 지자체와 유관기관 추천을 받아 4·19 혁명 관련 유물 179건을 발굴했고, 고려대학교 4.19 혁명 부상학생 기록물과 김주열 열사 사진, 자유당 부정선거 자료와 이승만 사임서 등 7건을 우선 추진 대상으로 선정됐다.  

1960년 4월 혁명 무렵 발생한 시위 등 사건들과 이로 말미암은 당시 정치적 격변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4ㆍ19 혁명 관련 역사 유물들은 해당 기록물 말고도 제법 된다. 특히 이 가운데 '4·19 혁명 참여 고려대 학생 부상자 명단', 연세대학교 4월혁명연구반이 수집한 '4·19 혁명 참여자 구술 조사서'와 '4·19 혁명 계엄포고문' 등 3건은 상반기에 국가등록문화재로 우선 등록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4·19 혁명 문화유산 등록이 민주주의 성숙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민주화 문화유산을 꾸준히 발굴하고 등록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4ㆍ19 혁명 유산을 적극 활용, 민주화 정신 공감대 형성에 나설 획이다. 문화재 보존처리와 복원 정비 지원과 관련 동영상 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홍보외에 현장 답사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3ㆍ15 의거 발원지와 마산 시위 현장 등이 기록된 다큐멘터리를 17일부터 EBS를 통해 7차례 방영하고, 신종 연세대와 함께 4월혁명연구반 수집자료를 처음 공개하는 특별전과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